고혈압 클리닉

조용한 살인자

고혈압이란?

고혈압은 만성질환 중 하나이자 성인병의 원인이며, 이를 관리하지 않았을 때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그래서 고혈압을 빨리 진단하고 관리하는 문제는 시급한 사안이 아닐 수 없습니다.
특히, 자신이 고혈압인지 모르고 살아가는 것은 대단히 위험합니다. 심근경색,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이 언제 닥칠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. 한마디로 시한폭탄을 몸에 달고 살아가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고혈압은 왜 생길까요?

고혈압은 발생 원인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.

1차성 고혈압(본태성 고혈압)
고혈압 환자의 90 ~ 95%
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증을 의미합니다. 유전 경향이 강하고, 나이가 들면서 점차 증가하며, 소금 섭취량이 많은 지역에서 발생률이 증가합니다.
2차성 고혈압(속발성 고혈압)
고혈압 환자의 5 ~ 10%
신장질환, 부신질환, 갑상선 질환, 임신, 약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고혈압증을 의미합니다. 1차성 고혈압에 비해 혈압이 상대적으로 더 높고, 갑자기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.

고혈압 진단의 기준

2번 이상 측정한 혈압의 평균 최고/최저 혈압이 140 / 90mmHg 이상인 경우를 일반적으로 고혈압이라고 진단합니다.

고혈압의 치료
고혈압은 약물치료로 낫는 병이라는 개념보다는 생활 습관의 개선, 음식 조절과 함께 적절한 약물 투여 방법으로 병을 조절한다는 개념이 강한 병입니다.
고혈압은 관리만 잘 해주면 평생을 건강하게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.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복약을 거르지 않고 충실히 하면 안정된 혈압을 가지고 다른 합병증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.